독일에서 이렇게 살고 있습니다.

독일에서 한국으로 돈 송금하는 방법 총 정리

윤바움 2023. 12. 25. 07:39
반응형

독일에서 일을 한 지 1년이 지나고 한국에 휴가차 들어가게 되어서 한국에 돈을 송금하려고 합니다. 최대한 수수료와 손해 보는 금액을 아끼기 위해서 여기저기 찾아보다가 알게 된 방법들과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첫 번째 방법은, 유로를 한국으로 가져가서 한국에서 환율우대를 받을 수 있는 은행에서 환전하는 것입니다. 

금액이 얼마 되지 않는다면 이 방법도 나쁘지 않지만, 금액이 좀 커지면 아무래도 분실의 우려가 있다는 위험이 있다는 것이 큰 단점입니다.

환율우대금액은 은행마다, 또 시기마다 다르기 때문에 은행연합회에서 제공하는 "은행별 주요 통화 인터넷 환전수수료 우대율 비교"에서 비교해 보시고 가장 높은 환율우대를 해주는 은행을 찾아가는 걸 추천드립니다.

https://exchange.kfb.or.kr/page/on_commission.php

 

은행별 주요통화 인터넷환전수수료 우대율 비교 > 인터넷환전 안내 > 은행연합회-외환길잡이

 

exchange.kfb.or.kr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한국입국 때 소지할 수 있는 현금한도는 1인당 미화 1만 달러라고 합니다. (오늘 환율 기준으로 대략 9070유로 정도 되는 금액입니다.) 1만 달러가 넘으면 신고를 해야 하고, 신고를 한다고 해서 세금을 내거나 조사대상이 되는 불이익은 없지만, 신고를 하지 않았을 경우 외국한거래법 위반으로 과태료 처분을 받거나 압수를 당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3만 달러 이하까지는 과태료 처분의 대상이지만 3만 달러 이상은 형사처벌 대상이 된다고 하니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독일은행을 통해 국제송금을 하는 방법입니다. 

저의 경우 현재 코메아츠를 사용 중인데 인터넷 뱅킹어플로는 한국으로 송금할 수 있는 방법은 없었고, 웹사이트로 접속하니 국제송금이 가능했습니다.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은행이름 + international Überweisung이라고 검색하면 됩니다.

코메아츠의 경우는 "Ausland/Fremdwärhrung"를 클릭하면 아래에 도착국가(Zielland)와 통화(Währung)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인터넷 뱅킹이 안된다면 귀찮지만 직접 은행에 가서 신청해도 됩니다. 

코메아츠 은행에서 가능한 국제송금

 

여기서도 하나 주의할 점은, 12.500유로 이상을 송금하게 되면 신고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수수료는 은행마다 다르겠지만, 코메아츠는 찾아보니 250유로까지는 수수료가 10유로이고, 250유로 초과부터는 송금 금액의 1,5프로의 수수료(최소 12,5유로부터 시작)를 뗀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5000유로를 송금한다고 가정하면 75유로의 수수료를 내야 합니다.

이 방법은 앞으로 소개할 세 번째 방법에 비하면 비싸기 때문에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소개할 방법은 Remitly나 Wise와 같은 국제송금 어플을 사용하는 법입니다. 

수수료가 은행에 비하면 저렴하다는 것에 특징하고, 특히 이 두 어플 관련해서 검색해 보면 찾을 수 있는 추천코드를 사용하면 더 저렴하게 거래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처음엔 이게 안전할까에 대한 의문이 있어서 걱정이 되었는데 실제로 제가 며칠 전에 Remitly를 통해 거래를 해보았는데 하루 만에 한국통장에 돈이 도착했습니다.

 

두 어플을 잠시 비교해 보자면, 오늘 환율을 기준으로 1000유로를 송금한다고 가정했을 때 Remitly의 경우 1,413,880이 한국통장에 들어옵니다. 또 하나의 특징은 Remitly는 하루 만에 송금되는 빠른 송금이 첫 거래에 무료이기 때문에 따로 수수료가 나가지 않습니다.

반면 Wise의 경우는, 1,415,017이 한국통장에 들어오고 수수료는 따로 내야 합니다. 송금방식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제일 저렴한 방식은 9,56유로이고 빠른 송금을 원한다면 14,20유로입니다. 

정리해 보면, Wise가 대체로 환율을 높게 쳐주지만 Remitly가 첫 송금은 무료라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보내는 금액에 따라 한번 비교를 해보고 송금하는 게 제일 좋을 것 같습니다. 금액이 크지 않다면 수수료무료라는 장점이 크기 때문에 Remitly를 이용하는 것이 더 경제적이겠지만, 금액이 커지고 수수료 면제 혜택을 받지 못한다면 Wise가 더 이득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 저의 추천링크를 사용하면 첫 송금 수수료가 면제이기 때문에 두 어플 중에 어떤 걸 사용할까 고민할 필요 없이 Wise로 송금하는 게 제일 경제적입니다. 

https://wise.com/invite/ihpc/yujinl116

 

You’ve been invited to Wise – Join and get a discount.

Banks sting you with hidden charges when you send or spend money internationally. But that’s yesterday’s problem. Say hello to Wise – the clever new way to move your money.

wise.com

 

정리하자면, 본인이 송금하고자 하는 금액과 환율시장상황, 환율우대에 따라 어떤 방법이 제일 경제적인지는 달라질 수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1000유로 이상의 금액송금을 고민하고 계신다면 (제 추천링크로 수수료면제를 받고) Wise어플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Wise 어플 사용후기와 과정은 곧 포스팅하겠습니다! 저의 오늘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저의 추천링크를 살포시 눌러 가입을 해주신다면 제가 글을 쓰는데 많은 응원과 힘이 됩니다!